13. I’m saying (that):~라고 말하는 거야.
I’m saying (that):~라고 말하는 거야. I’m not saying(that):~라고 말하는 건 아니야.
오늘은 ‘~라고 말하는 거야 ‘라고 할 때 말하는 ‘행위’가 아닌 말하는 것의 내용이 ‘무엇’인지에 중점을 두는 표현을 배웠다.
문장으로 직접 살펴보도록 하자.
I’m saying (that) It”s your fault.(그게 너의 잘못이라고 말하는 거야.)
I’m not saying this as a joke.(농담으로 하는 말 아니야.)
이패턴을 잘 배워 놓으면 자기의 의중을 정확하게 전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 같다.
중요문장 살펴보기
Isn’t this amazing(놀랍지 않아?)
위 문장에서 Isn’t는 부가의문문. amazing는 (놀라운) 혼동하기 쉬운 amusing(즐거운, 재밌는)도 같이 알아두자.
I’ve never made coffee before in my life.(내 인생에서 커피 타 본적이 없거든.)_
위의 문장에서 ‘I’ve’는 I have로 made를 써서 현재완료형으로 썼다. I’ve never made coffee.(커피를 타 본적이 없다.)
‘never’는 강한 부정으로 ‘한번도 하지 않았다’를 나타냄.
I figure if I can make coffee, there isn’t anything I can’t do.(커피를 타 봤으니 어떤 것도 해낼 수 있을 것 같다.)
I figure=I think=I guess: 내가 보기엔 ~인것 같아.
If you feel like, would you make me a western omelet or something.(괜찮으면, 오믈렛 같은 것 좀 만들어 줄래?)
feel like: ~할 마음이 생기다. ~할 마음이 내키다.
If you feel like:괜찮으면.
I feel like 뒤에는 명사나 동명사가 오면 된다.
I feel like a drink.(한잔 하고 싶어.)
I feel like working.(일할 맛 나네.)
I don’t feel like working.(일할 맘 생기지 않는다. 일할 맛 안나네.)
or something과 or what
or something :~같은 것. or what: ~야 뭐야?
How about a coffee or something.(커피 같은 거 드릴까요? 또는 커피 같은 거 어떠세요?)
Is this jock or what.(농담이야 뭐야?)
although(altho):접속사로 (비록)~이긴 하지만, 하지만, though:…이긴 하지만…일지라도.
although는 접속사지만, 부사처럼 독립적으로 쓰인다.
Although, actually I’m really not that hungry.(그런데, 사실 나 정말 그렇게 배는 안고파.)
(that+형용사에서 that의 의미는?)
형용사 앞에 쓰는 that은 ‘저것’이란 의미가 아니라 뒤의 형용사를 강조하는’부사’이다.’그렇게’, ‘매우’ 이렇게 해석하면 된다.
우리가 익숙한 very보다 회화에서 많이 쓴다.
She is not that young.(그녀는 그렇게 어리지는 않아.)
She is not that bad.(그녀는 그렇게 나쁘지는 않아.)
She is pretty.그녀는 (그녀는 예쁘다.)
She is not pretty. (그녀는 예쁘지 않다.)
She is not that pretty.(그녀는 그렇게 예쁘지는 않다.)
오늘도 꼭 기억해야 할 중요한 표현들을 많이 배웠다. 하나 하나 익혀서 잘 활용하도록 해야겠다.